메뉴

정치
HOME  > 뉴스종합 > 정치

오강현 시의원, "김포시안 확정 적극 나서도록 소통" 당부

컨텐츠 정보

본문


04 2023.09.15 제227회 임시회 본회의 2차 5분발언 오강현 의원.jpg

 

오강현 시의원이 15일 김포시의회 5분자유발언에서 "서울5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우리 시민들은 정말 아무런 정보가 없다. 본 의원 역시도 그렇다"면서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최소한의 자료 공유와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포시민 모두는 한마음 한뜻으로 김포시 의견에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줄 준비가 돼 있다"며 "의회가 김포시와 원팀으로 똘똘 뭉쳐서 ‘김포시(안)’ 확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시장님께서는 민주적인 절차와 소통을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고질적인 김포시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골드라인 증차를 서둘러 달라"며 "올림픽대로 BTX, 노선 신설 등의 추가적인 추진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전문.


서울5호선 김포연장은 51만 김포시민의 한마음 한뜻입니다! 


존경하는 김포시민 여러분!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고촌읍, 사우동, 풍무동 지역구 시의원 오강현 부의장입니다.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요즘처럼 김포시 의원으로서, 김포시의회 부의장으로서 부끄럽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습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인 김포시의회가, 집행부의 견제 기관인 김포시의회가, 우리 김포시의 최대 현안인 서울5호선 연장노선에 대해 어느 하나 정확히 아는 것이 없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선출직 의원 중 누구 하나 바로 말해 줄 수 있는 의원 하나 없다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지난 3월,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조사 및 전략계획수립 연구용역」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는 시의회를 무시하는 ‘불통행정’을 시작으로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과 관련해 시장님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였으며, 지난달 대광위의 노선안 발표가 연기되는 과정에서도 지금까지 의회에 어떠한 경과보고도 시의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한 적도 없습니다. 김포시는 계속해서 ‘무(無)소통’, ‘비(非)공개’로 일관하며 시의회는 물론 51만 김포시민을 홀대하고 경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들이 서울5호선 연장노선에 대해 김포시(안)과 인천시(안) 중 어느 노선이 선택되느냐라는 매우 중차대하고, 두 대도시 시민들 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철두철미한 보안이 국토부로부터 김포시(안)이 채택되는데 유리한 분위기를 이끌기 위한 시장님의 고도의 전략이라면 의원 자료요구조차도‘비공개’답변으로 일관하는 시장님의 불통을 이해해보려합니다.


다만, 51만 시민들이 답답해합니다. 서울5호선 연장노선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일언반구의 직접적인 언급도 없기에 장내에 떠도는 불확실한 소문들이 사실인 양 믿고 각자의 처지에서 유리하게 진행되기를 희망하면서도 시장님의 불통과 불확실성 속에서 지역주민들 간 갈등은 심화되고, 근거없는 불안감과 실망감이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는 현실입니다.


반면, 인천시와 서구의회는 그들이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처럼 분주히 움직이고 있으며, 최근에도 서구청장은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인천시 노선안에 대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요청하였습니다.


시장님! 시민들을 대신하여 묻겠습니다. 

김병수 시장님께서는 후보 시절 서울5호선 연장을 공약으로‘김포경찰서역’을 포함한 노선(안)을 51만 김포시민들에게 약속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시민들의 질의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 공약으로 내걸었던‘방화역~고촌역~풍무역~검단역~김포경찰서역~장기역~통진역’이렇게 제시한 공약이 현재 ‘김포시(안)’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까?”


서울5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올해 마무리된 용역 결과와 김포시가 밀고 있는 노선(안)조차 우리 시민들은 정말 아무런 정보가 없습니다. 본 의원 역시도 그렇습니다. 시민들을 위해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최소한의 자료 공유와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과정이 없이 김포시(안)이 아닌 인천시(안)으로 채택된다면 시민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를 것이 자명하고, 이 분노는 시장님을 향할 것임에 우려스럽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5호선 연장노선에 대한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결정을 남겨두고 김포시와 인천시 모두 순순히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법적인 노선 확정 또는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분석과 함께 그 피해와 고통 역시 우리 시민들이 고스란히 겪게 될 것입니다. 


절대, 그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서울5호선 김포연장’은 김포시민의 숙원 사업입니다. 시장님이 선택한, 시민들의 뜻을 담은, 최적의 노선(안)과 대응전략을 우리 선출직 의원들은 지지하고 존중합니다. 반드시 '시민의 뜻을 담은 최적의 김포시 노선(안)’을 관철시켜야 하며, 이후 예비타당성 면제도 꼭 관철되어야 합니다. 김포시민 모두는 한마음 한뜻으로 김포시 의견에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줄 준비가 돼 있습니다.


51만 김포시민들이 염원하고 기다리는 ‘서울5호선 김포연장’ 앞에 의회가 김포시와 원팀으로 똘똘 뭉쳐서 ‘김포시(안)’ 확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시장님께서는 민주적인 절차와 소통을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고질적인 김포시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골드라인 증차를 서둘러 주십시오. 올림픽대로 BTX, 노선 신설 등의 추가적인 추진도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또한 현재 올림픽대로의 극심한 정체 상황에서 콤팩트시티 입주시 간선 도로의 기능을 상실할 정도로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되므로 올림픽대로의 지하화를 포함한 확장 대책을 서울시, 중앙정부와 적극적 논의를 통해 방법을 강구해 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333 / 1 페이지


인기 기사


사람들


주말N


최근기사


중부데일리TV


포토


기고/칼럼


기자수첩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