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통
HOME  > 뉴스종합 > 교통

경기도, "오세훈 시장의 교통카드 정치 쟁점화 강한 유감"

컨텐츠 정보

본문


01.35270531.1.jpg


"확인되지 않은 주장으로 수도권 시민 혼란 야기"

"김포, 군포, 과천 등 사업 참여는 시군 자율판단"


경기도가 수도권 무제한 정액 교통카드와 관련 오세훈 서울시장이 불필요하게 정치 쟁점화해서 수도권 시민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하루 앞선 21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의회 임시회에 출석해 ‘경기도에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오 시장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 시장들인 곳에만 국한된 게 아니냐'는 질의에 “경기도를 포함해 원하는 곳은 모두 받아주겠다고 열어 둔 상태인데 요청 온 곳 들이 같은 당적일 뿐”이라며 “서울시 예산까지 써가면서 해주겠다고 공표했는데 경기도는 한 푼도 낼 수 없으니 기초 지자체들이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다. 사실상 도와주지 않는 셈”이라고 주장했는데 이에 대해 경기도가 반박한 것이다.  


22일 경기도 김상수 국장은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 시장은 공동기자회견에서의 발표내용과는 다르게 경기도뿐 아니라 도 내 여러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참여를 종용하는 등 수도권 시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국장은 "지난 1월 22일 국토부 장관과 경기ㆍ서울ㆍ인천시장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교통문제를 로컬문제로 인식하고 하나의 정해진 방식보다는 각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 중심 정책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이 좋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에 경기도는 그간의 공통된 의견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교통 특성에 가장 적합한 ‘The경기패스’를 5월 시행하기 위해 31개 시군, 국토부 대광위 등과 적극 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道) 31개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도민 혜택 증진 차원에서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며 "지난 12월 경기도는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에 대해 각 시군의 교통환경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이에 기존 김포시 외에 군포시와 과천시가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김 국장은 "경기도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향후에도 시군의 사업 참여 여부는 자율적 판단에 맡길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한다"며 "수도권 3개 지자체가 각 지역민의 통행 특성에 맞는 교통비 지원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경기도민의 통행 특성에 맞는 ‘The경기패스’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계획이다. 인천시 역시 인천시민의 통행특성에 맞는 K패스 기반의 I패스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부산시의 동백패스, 광주광역시의 G패스 등 대다수의 지자체에서 국토부의 K패스 기반에 혜택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설계하고 있다"며 "이는 지역 교통 특성을 반영한 지극히 당연한 정책적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역시 서울시의 교통특성과 교통환경에 적합한 교통 정책"이라며 "교통비 지원 정책은 수도권 시민의 실생활에 직접 맞닿는 생활밀착형 정책문제다. 정책이 정치가 되어서도 안되고 될 수도 없다. 상호간의 건강한 정책경쟁이 불필요한 정치 쟁점화로 변질되어 2600만 수도권 시민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경기도 #김상수 #교통 #국장 #오세훈 #시장의 #교통 #카드 #정치 #쟁점화 #강한 #유감 확인되지 #않은 #주장으로 #수도권 #시민 #혼란 #야기 #김포 #군포 #과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시군 #자율판단 #부산 #인천 #대전 #광주 #대구 #광역시 #특성 #반영 #교통 #월정 #정액 #무제한 #K #패스 #지원 #안해준다 #예산 #사업 #추진 #김동연 #지사 #유정복 #잠룡 #대권 #주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335 / 1 페이지

인기 기사


사람들


주말N


최근기사


중부데일리TV


포토


기고/칼럼


기자수첩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