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개발
HOME  > 뉴스종합 > 개발

장기감정지구 주민들, 공영개발 추진 집단반발

컨텐츠 정보

본문

장기감정지구.jpg

 


"고등학교 신설 협의까지 마쳤는데... 뺏어가려는 것"

"주택 살다 전세로 들어갈 수도"... 낮은 보상가 우려


김포도시관리공사가 신규 공영개발사업 추진 방침을 밝힌 가운데 해당 사업의 대상부지로 꼽히고 있는 지역의 토지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토지주들이 중심이 되어 수년 간 제값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민간개발을 추진해 왔는데 도시관리공사가 공영개발에 나설 경우 수용 보상가가 그보다 한참 낮아질 수 있어 반대하는 것이다.


앞서 7월 3일 이형록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은 하반기 언론인 간담회에서 공사의 신규 개발사업 추진에 대해 "민간보다 공공이 들어가는 게 맞으면 저희가 하는 것"이고 "공공이 하는 것 보다 민간이 낫다 싶으면 민간이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실제로 공사는 6월 19일 ‘김포시 일원 3개 사업후보지’에 대한 ‘신규사업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0일이어서 관련 절차를 고려할 경우 올해 11월 정도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몇 달 전부터 공영개발 소문이 돈 데 이어 김포도시관리공사가 3억4371만 원의 예산을 들여 용역까지 발주하자 사업후보지로 거론되는 토지주들은 날벼락을 맞았다며 집단행동에 들어갈 태세다.


가장 먼저 반발에 나선 곳은 김포경찰서 인근의 장기감정지구(감정동 129-2번지 일대) 주민들이다. 


이들은 수년 전부터 7,300세대 규모의 아파트 사업을 준비해 왔고 교육청과 군부대와의 관련 협의까지 마친 상황에서 2023년 11월 김포시에 주민제안 사업으로 접수했으나 불수용 반려 방침에 일단 취하했다. 서류를 못 돌려받거나 재접수를 못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였다. 


주민 A씨는 “200여 가구가 살고 있는데 우리는 대부분이 장기지구나 신도시에 땅이 수용되면서 이곳으로 온 사람들이다. 지금 토지주들의 3분의 2 정도는 다들 수용과 이주를 경험한 사람들”이라며 “이곳의 도시개발은 이미 6, 7년 전부터 시작하고 준비해 왔다. 이제 모든 절차를 밟아서 거의 허가 단계까지 간 상태였는데 공영개발 이야기가 나와서 너무들 의아해 하고 있다”고 했다.


주민 B씨도 “당초 학교 계획이 2개였지만 4개로 늘렸다. 초등학교 2개에 중학교 1개 거기에 인근 개발지들의 학생들까지도 올 수 있는 고등학교도 당초에 없던 것을 1개 세우는 조건까지 사전 논의 과정에서 다 받아들였다”며 “이렇게 공유 면적으로 자꾸 빠지니까 7,300가구를 6,300가구로 줄여가면서까지 모든 조건을 맞추고 했는데 그걸 다 해놓고...”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아파트 높이도 70m로 제한해서 떨어진 것을 협의에 협의를 거쳐서 메트로자이 높이로 맞췄다”며 “이런 계획이 있으면 협상을 하지 말았어야 한다. 서로 줄다리기를 하고 흥정을 잘 해놓고 막상 계약서를 쓰려고 그러니까 안 한다고 그러는 거하고 똑같은 얘기다. (공영개발은 땅을) 뺏어가는 거”라고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주민 C씨는 “현재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 주민이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보상가를 설정해 놨는데 공영개발로 수용이 될 경우 자가가 아니라 전세로 들어가게 될 수도 있다”며 “아직 주민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상황이 심각해질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주민들의 총의를 모은 뒤 공사의 또다른 사업대상 후보지로 거론 되고 있는 나진감정지구 토지주들과 연대해 공동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해당 지역에 주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포시청 간부급 공무원이 “의외로 여기가 (다른 사업 보다) 더 빨리 될 것 같다”고 하거나 마찬가지로 해당 지역에 주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정치인이 “공사에 돈이 없어 (공영개발을) 못한다”고 했을 정도로 예측을 못한 상황이어서 공사의 이번 신규 공영개발사업 추진은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 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간에서 추진하던 개발사업들이 공영개발로 전환 될 경우 사업 추진 지연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2009년부터 추진 중인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조성 사업은 16년 만인 내년에 공동주택을 분양할 예정이다. 2019년부터 추진 중인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도 6년 만인 내년 공동주택을 분양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추진 중인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과 2018년부터 추진 중인 감정4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아직 실시계획인가 절차가 진행 중이다.


여기에 2018년부터 추진 중인 고촌지구 복합개발사업과 전호 공공지원 민간지원임대주택 사업은 그린벨트해제 총량 배정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2015년부터 민간개발로 추진된 걸포3지구(한강메트로자이) 도시개발사업은 2017년 분양에 들어가 2020년 입주를 마치는 등 단 5년 만에 사업을 끝냈다.  


이와 관련 최근 걸포동 주민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김포시청의 민원소통관도 “걸포4지구는 공영개발이기 때문에 오래 걸릴 수 있다. 나진감정지구는 민간개발이므로 빨리 진행 될 수 있도록 챙기겠다”며 공영개발사업의 더딘 진행 속도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공영개발사업(公營開發事業)은 국가 및 공공단체가 민간의 토지를 전면적으로 매수한 뒤 이를 개발해 주택지 및 주택을 조성 및 건축하고 이를 개인 및 민간기업에게 분양 또는 임대하는 개발방식을 말한다.


종합적인 도시계획과의 연계, 개발이익 환수 및 공공기여의 장점과 명분을 내세우지만 민간개발도 사례에서처럼 협의 단계에서 모두 반영이 가능할뿐더러 이 같은 논리면 성남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처럼 수익이 날 만한 사업이면 모두 공공에서 땅을 수용해 개발에 나서야 한다. 


또한 공영개발이라고 하더라도 민간과 공동개발을 하거나 건설사 등 민간에 주택 용지를 분양할 경우 성남 대장동처럼 민간에서 상당한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특히 일부 특정 개인이 법인을 내세워 지분 참여 방식으로 막대한 수익을 노리는 사례도 다반사다.


겉으로는 공공의 이익을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저렴하게 수용한 토지를 바탕으로 입맞에 맞는 개발업체와 건설사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면서 짬짜미 사업이 가능한 것이다. 


결국 토지주들의 입장에서는 공영개발이든 민간개발이든 보상 받을 수 있는 금액에서 학교, 공원, 도로, 시설 등 공공기여를 위해 수익의 일부를 포기해야 하지만 공영개발의 수용방식 보다는 민간에서 직접 개발할 때 그나마 더 우월한 지위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 운영’ 토론회 열린다


"5호선, 중재안으로 확정하고 조속 착공" 주민 의견 봇물


[자료] 한 컷으로 정리한 5호선 공청회


[獨口多耳] 요지부동 5호선 게임


[지상중계 1] 국토부 대광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안 공청회 전체 내용-인사말


[지상중계 2] 국토부 대광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안 공청회 전체 내용-전문가 의견


[지상중계 3] 국토부 대광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안 공청회 전체 내용-질의 답변

 

대광위, "5호선 노선 결론 못 내... 사업은 투트랙으로 계속 진행"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국토부 심의 통과... 지구지정 예정

 

5호선 공청회 코앞서 의회에 의견제출 요청한 김포시... 의원들 분통


김포 북변4 '한강 수자인 오브센트' 2,116가구 8월 분양


[부동산] 시네폴리스ㆍ풍무역세권 아파트 2025년 상ㆍ하반기 분양


[브리핑 전문] 김병수 김포시장 "5호선, 사실상 노선 정해져... 인천 결단했을 것"


"5호선 인천시안 사수" 모경종 의원, 여론 뭇매

 

<속보> 국토부,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본사업 반영 결정


검신총연,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서울5호선 연장사업, 대광위 조정안 수용" 요청


김병수 김포시장, "5호선, 인천시 결단하면 바로 시작"... 조정안 수용 촉구

 

김포시, "5호선, 국가철도망 확정이 중요... 콤팩트시티 되려면 빨리 확정돼야"


[獨口多耳] 대광위의 5호선 말장난과 국민 기만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 무산 가능성 증폭... 대광위, "연말 넘기지는 않을 것"


[발행인칼럼] 원당사거리역, 풍무2역 필요하다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 5월 확정 또 지연?


원총연, “5호선, 경제성 높은 노선으로 하루빨리 결정해야"... 국토부 대광위에 촉구

 

인천 검단시민단체들, "5호선 대광위 조정안은 졸속... 인천시안 수용하라"


김검시대, "5호선 노선 확정, 5월 넘기지 마라" 성명


인천시의회,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노선 인천시안 확정 재촉구 결의안’ 채택


김병수 김포시장, "사업성 확보해 5호선 역 추가"


2030년 김용선·2033년 5호선 개통 김포, 철도도시 대변혁


강희업 대광위원장, “5호선 추가역 신설, 주민 의견 반영”


김포시, 2·5·9호선 지하철 모두 연결한다... 김병수 시장, 용역 결제


[단박 인터뷰] 홍철호, "김포발전 허송세월... 5호선 내년 착공“


박상혁, "GTX·서울 5호선·인천 2호선 임기 내 착공” 공약... "서울 진입 30분대 획기적 개선”


허숙정 서구병 후보, “원당사거리·불로역 빠진 5호선 절대 반대”


김포원총연, “5호선, 조정안 보다 경제적 타당성과 명분 갖춘다면 추가 역사 반대할 이유 없다"


"5호선 원당사거리‧불로역 포함 촉구" 검단 주민 1만3000여 명 서명부 전달

 

"5호선 조정안 수용불가, 원당사거리역 반영" 촉구 집회 열려


인천 서구의회, “원당·불로역 포함시켜야”... 임시회서 대광위 조정안 규탄


인천시민연합, "5호선 중재안 절대 수용 불가"


한신총연, "중재안 환영... 인천, 추가역 주장하면 건폐장 가져가야"


[獨口多耳] "야! 공 좀 가지고 있어봐!"


주민들, "5호선 신속 추진" 여론... 공은 총선판으로

 

[자료] 대광위원장 일문일답...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 노선 및 역 조정 제시안 등 관련


유정복 시장, "원당ㆍ불로역, 인천 북부권 종합발전 핵심 시설... 최종 노선에 반영하겠다"... 대광위 조정안 나온지 하루 만에 입장 밝혀


인검총연, "대광위 조정안, 아쉽지만 존중... 건폐장 공동 추진은 수용 불가"

 

검신연합, "애초부터 모든 사람이 만족하는 5호선 노선은 없었다... 인천시ㆍ김포시, 빠른 추진 위해 예타면제에 힘 모아야"


김검시대, "5호선 중재안 환영... 예타면제, 빠른 착공ㆍ개통에 모든 노력 집중해야"


검신총연, "인천시 양보 노선안 결정 다행... 원당사거리역 추가 돼야"


인천시, "합의 돼야 최종안... 5월까지 원당역 추가 등 논의"... 2라운드 협상 예고


김병수 시장, “밀어준 홍철호, 힘 보태준 김보현 후보에 감사... 길었던 대장정 이제야 1막 내렸다”


김주영 의원, “전날까지 끈질기게 협의... 역사 추가 설치 끝까지 챙길 것”


김병수 시장, "김포시안 반영 안돼 아쉽지만 대광위 중재안 존중"


김동연,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5호선 조정안 발표된 것 존중... 이제 남은 일은 노선의 신속한 확정과 예타 면제" 강조


인천 서구 민주당, "일방적 5호선 발표 규탄"


김포 김주영· 박상혁 의원, “정부여당, 5호선 예타면제 수용하고 건폐장 재협의해야”


김포원총연, “대광위 5호선 조정안 환영... 따르겠다”


강범석 서구청장, "정치적 밀실야합으로 만들어진 5호선 누더기 노선안 수용 불가"


김병수 김포시장, "5호선 신속 추진" 입장 밝혀... 건폐장 승부수로 막판 대역전극


대광위, “5호선 조정안, 인천‧김포안 보다 B/Cㆍ이용수요 가장 우월”


대광위, 5호선 연장 사업 101ㆍ102ㆍ감정역 노선 조정안 제시...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키로


대광위, 19일 오전 5호선 노선조정안 발표 예정


한강신도시총연, "5호선 확정 안되면 불출마 약속 반드시 지켜야"


[독구다이] 5호선 GTX 쪼물딱 쪼물딱


[독구다이] 5호선, GTX 말 바뀐 국토부... 정치인 장관 떠난 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212 / 1 페이지


인기 기사


사람들


주말N


최근기사


중부데일리TV


포토


기고/칼럼


기자수첩


만평